오늘은 일상에서 자주 사용하는 ‘결재 결제’의 차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서류를 결재한다”와 “서류를 결제한다” 중 어떤 표현이 맞는지, “물건을 결재한다”와 “물건을 결제한다” 중 올바른 표현은 무엇인지 고민해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말로는 헷갈릴 일이 없지만 글로 쓰면 자주 혼동하게 됩니다.
특히 최근에 취업한 신입사원들에게는 더욱 유용한 정보가 아닐까 싶습니다. 만약 신입사원이 결재와 결제의 차이를 모르고 실수를 한다면, 상사에게 좋지 않은 인상을 남길 수 있습니다.
이제 본문에서 결재와 결제의 차이를 간단히 설명하겠습니다.
결재 결제 구분
결재
‘결재’의 사전적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 결정 권한이 있는 상사가 부하가 제출한 안건을 허가하거나 승인하는 것.
- 허가하거나 승인하는 행위.
즉, 결재는 상위 직급의 권한을 가진 사람이 아랫직급의 부하가 제출한 안건을 검토한 후 허가하거나 승인하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쉽게 말해, 허가를 받는 행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일상에서 사용될 때, 결재를 받는다는 것은 어떤 안건에 대해 승인을 받는 것을 뜻하며, 서류에 사인이나 도장을 받으러 갈 때는 “결재를 받으러 간다”고 표현하면 됩니다.
예시:
-
서류를 결재받다: O
-
결재서류: O
-
서류를 결제받다: X
-
결제서류: X
국립국어원 맞춤법 검사기 한글 띄어쓰기 오타 검색 방법 3가지
결제
‘결제’의 사전적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 돈이나 증권 등을 주고받아 당사자 간의 거래 관계를 종료하는 것.
결재와는 달리, 결제는 금융 거래와 관련된 대금이나 증권을 주고받는 상황에서 사용되는 용어입니다. 쉽게 말해, 돈을 주고받는 행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상에서 사용될 경우, 현금이나 카드를 이용해 물건을 구매할 때 “결제했다”라고 표현하면 됩니다.
예시:
-
결제자금, 카드결제: O
-
물건을 결제했다: O
-
결재자금, 카드결재: X
-
물건을 결재했다: X
결재 결제 차이 총정리
결재는 상사가 부하의 안건에 대해 허가하거나 승인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 예: 서류를 결재받다
결제는 돈이나 증권 등을 주고받아 거래를 완료하는 행위입니다.
- 예: 물건을 결제했다
- 예: 핸드폰 소액 결제, 카드 결제
이제 결재와 결제의 차이를 확실히 이해하셨을 겁니다. 비슷하게 생겼지만 전혀 다른 의미를 가진 용어입니다.
결재와 결제의 차이를 혼동하셨다면 이번 기회에 두 용어의 의미를 명확히 알고 실수를 피하도록 하세요. 지금까지 결재와 결제의 차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카카오페이 상품권 구매, 사용처, 현금화, 사용방법(온라인/오프라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