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 여러분에게 소개해드릴 제품은 ‘다빈치 리졸브 스피드 에디터’입니다. 이건 블랙매직디자인에서 나온 편집용 키보드로, 영상 편집을 할 때 엄청나게 도움이 됩니다. 큰 검색 다이얼과 다양한 편집 전용 버튼들이 있는데요, 이런 기능들 덕분에 사용자가 원하는 작업을 더욱 빠르고 정확하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시간에 쫓기는 프로젝트를 하고 있다면 이 도구가 큰 도움이 될 거예요.
‘소스 테이프’, ‘인 포인트’, ‘아웃 포인트’ 같은 기능들을 활용하면 영상 편집 작업을 보다 직관적으로, 그리고 생산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기존 방식보다 사용하기 쉽도록 만든 이 도구를 활용해 보시면, 여러분도 영상 편집의 전문가가 될 수 있어요.
1. 다빈치 리졸브 스피드 에디터란?
스트리밍 서비스가 활성화되고 1인 미디어 시대가 열리면서 영상 콘텐츠에 대한 수요가 엄청나게 늘었어요. 이런 변화로 인해, 예전에는 전문가나 방송국에서만 할 수 있던 영상 편집이라는 일도 이제는 우리 모두가 쉽게 도전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영상 만드는 것은 굉장히 복잡한 과정이죠. 영화나 뮤직 비디오 같은 큰 작업들은 하나의 장면을 완성시키기 위해 많은 시간과 세심함을 필요로 합니다. 그런데 모든 영상이 그렇게 만들어지는 건 아니에요. 뉴스처럼 짧은 시간 안에 편집을 해서 결과물을 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럴 때 유용하게 쓸 수 있는 게 바로 다빈치 리졸브 스피드 에디터 인데요, 이건 블랙매직디자인에서 나온 제품으로, 이름 그대로 편집 작업을 속단위로 처리할 수 있게 도와주는 키보드입니다.
큰 검색 다이얼과 여러 가지 편집 전용 버튼들이 있어서 사용자가 원활하고 정확하게 작업을 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이 기능들은 특히 시간 관계 없이 신속하게 결과를 내야 하는 프로젝트에서 큰 도움이 됩니다.
다빈치 리졸브 스피드 에디터는 우리 모두가 간단하게 영상 편집에 참여할 수 있는 요즘 상황에 맞추어 개발된 제품입니다. 기존 방식보다 사용자 친화적으로 설계된 이 도구를 활용해 보면, 보다 직관적이고 생산적인 작업 경험이 가능합니다.
2. 다빈치리졸브스피드에디터 기능 키 설명
‘소스 테이프(Source Tape)’ 기능
예전에는 여러 클립이나 장면들을 하나하나 클릭하고 드래그하는 방식으로 편집을 해야 했어요. 이런 방식은 TV 광고, 뉴스, 교육 동영상 만들기부터 짧은 틱톡 영상이나 유튜브 쇼트 같은 것을 만드는 데에는 너무 오래 걸리죠. 그래서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모든 클립과 장면들을 하나로 이어 붙인 ‘소스 테이프’라는 방식이 생겼습니다. 스피트 에디터의 ‘SOURCE’ 버튼을 누르고 검색 다이얼로 돌리면 모든 클립을 한 번에 볼 수 있습니다.
‘인 포인트(In point)’와 ‘아웃 포인트(Out point)’
검색 다이얼로 소스 테이프를 빠르게 돌려보다가 원하는 부분을 찾으면, 그 부분만 잘라서 타임라인으로 옮길 수 있어요. 자르기 시작하는 부분을 ‘인 포인트’, 마지막으로 자르는 부분을 ‘아웃 포인트’라고 하는데요, 스피드 에디터에서는 왼쪽에 있는 밝은 색상의 버튼(‘IN/OUT’)으로 인 포인트와 아웃 포인트를 정할 수 있습니다. 같은 버튼(‘IN’ 혹은 ‘OUT’)을 다시 한 번 누르면 설정한 인 포인트 혹은 아웃 포인트가 해제되니까 굉장히 편리하죠.
1) 스마트 인서트 기능(Smart Insert)
스마트 인서트는 빨간색으로 표시된 재생 위치(플레이헤드) 근처에서 알아서 편집 포인트를 찾아주고, 그곳에 소스 테이프에서 IN/OUT으로 지정한 클립을 넣어주는 기능입니다. 이렇게 하면 타임라인에 있는 두 클립 사이에 새로운 클립이 들어가게 되고, 그만큼 전체 영상의 길이도 길어지게 됩니다.
2) 애펜드 앳 엔드 기능(Append at End)
애펜드 앳 엔드는 IN/OUT으로 지정한 클립을 타임라인의 맨 마지막 부분에 붙여넣는 기능입니다. 시간 순서대로 영상을 계속 붙여나갈 때 이 기능이 유용하죠.
3) 리플 오버라이트 기능(Ripple Overwrite)
리플 오버라이트는 스마트 인디케이터가 가리키고 있는 부분을 소스 테이프에서 골라낸 다른 클립으로 바꾸는 것입니다. 새로운 클립과 원래 있던 클립의 길이가 다르면, 필요한 공간을 만들기 위해 오른쪽에 있는 모든 것들을 밀거나 당기게 됩니다.
4) 클로즈업 기능(Close Up)
클로즈업은 한 대 카메라만 사용해도 마치 두 대 카메라를 동시에 사용한 것 같은 효과를 내기 위해 쓰입니다. 타임라인 상에서 선택된 위치에서 사람 얼굴 같은 확대해야 하는 부분을 짧게 잘라내어 상위 레이어에 넣습니다.
5) 플레이스 온 탑 기능(Place On Top)
현재 작업 중인 타임라인 위에 IN/OUT으로 지정된 비디오를 새 비디오 트랙 위에 추가하는 것입니다. 이런 식으로 비디오 레이어를 하나 추가할 수 있습니다.
6) 소스 오버라이트 기능(Source Overwrite)
소스 오버라이트는 여러 대 카메라를 동시에 사용할 때 유용합니다. 작업 중인 비디오와 시간 코드가 일치하는 다른 카메라의 비디오를 찾아 상위 레이어에 추가하면, 입체적인 멀티 카메라 편집이 가능해집니다.
Search Dial을 활용한 실시간 트리밍(Live Trimming)에 대해 설명해 볼게요.
영상이나 음성, 효과음, 배경음악 등을 타임라인에 놓고 나면, 이들을 세밀하게 조절할 필요가 있어요. 클립의 위치를 바꾸거나 길이를 조절하거나 화면전환 효과를 넣는 등의 작업 말입니다. 이럴 때 Search Dial(Jog Shuttle)이 큰 도움이 되죠.
1) 트림 인(TRIM IN) 기능
트림 인(TRIM IN) 기능은 스마트 인디케이터가 가리키고 있는 클립 경계의 오른쪽 클립 시작점부터 조정하는 거에요. 이때 Search Dial로 시간상 위아래로 움직여서 시작점(IN 포인트)를 변경할 수 있어요. 그러면 자연스럽게 전체 영상 길이도 바뀌겠죠.
2) 트림 아웃(TRIM OUT) 기능
트림 아웃(TRIM OUT) 기능은 스마트 인디케이터가 가리키고 있는 클립 경계의 왼쪽 클립 끝부분부터 조정하는 거에요. 마찬가지로 Search Dial로 시간상 위아래로 움직여서 끝점(OUT 포인트)를 변경할 수 있어요.
3) 롤(ROLL) 기능
롤(ROLL) 기능은 경계 부분 자체를 좌우로 움직일 수 있게 해줘요. 경계 부분을 왼쪽으로 움직일 경우 왼편에 있는 OUT 포인트와 같은 방향으로 움직입니다.
4) 슬립 소스(SLIP SOURCE)
SLIP SRC 버튼을 누르고 Search Dial 돌려보면, 선택된 클립의 IN/OUT 포인트가 동시에 같은 프레임수 만큼 이동한다는 것을 알 수 있어요. 이렇게 되면 타임라인의 총 길이는 변하지 않습니다.
5) 슬립 데스티네이션(SLIP DESTINATION)
SLIP DEST 버튼을 누르고 Search Dial 돌리면, 오른쪽에 있는 클립의 IN/OUT 포인트가 동시에 같은 프레임수 만큼 이동해요.
6) 전환효과 지속시간 조절(TRANSITION DURATION)
TRANS DUR 버튼을 누르고 Search Dial 돌리면, 화면전환 효과의 지속 시간을 조절할 수 있어요.
7) 전환 효과 추가하기(TRANS)
TRANS 버튼을 누르면 화면전환 효과를 고를 수 있는 메뉴가 뜨는데요, 이 때 Search Dial로 원하는 효과를 선택하면 바로 그 경계에 효과가 적용되어요. 이런 식으로 사용하면 꽤 편리하답니다.
1) 클립 지우기(Delete 와 Ripple Delete)
필요 없는 클립을 삭제하고 싶다면, 분할 후 버릴 클립을 DEL버튼으로 지울 수 있어요. 하지만 그럴 경우 지운 부분은 빈 공간으로 남아서 다음 클립을 이동해야 하는 번거로움도 생기죠. 그럴 때 유용한 기능이 Ripple Delete입니다. 클립 분할 후 삭제와 빈 공간 채우기 위한 이동을 한 번에 할 수 있어서 많은 도움 됩니다.
2) 클립의 분할과 이동(SPLIT & MOVE)
클립은 빨간색의 PlayHead 가 위치한 부분에서 SPLIT 버튼을 누르면 바로 자를 수 있습니다. 그리고 SPLIT 버튼을 한번 더 두들겨서 활성화된 상태에서 PlayHead 가 있는(선택된) 분할된 클립을 다른 곳으로 옮길 수 있습니다.
3) ESC 와 UNDO
ESC버튼은 일부 기능들을 취소하고 싶을 때 많이 사용하게 됩니다. 이 버튼을 두 번 누르면 되돌리기 기능(Undo)이 활성화되는데요, 잘못한 편집을 취소하고 싶을 때 유용합니다.
4) 오디오 레벨 조절과 마커(Audio Level & Marker)
오디오 레벨(AUDIO LEVEL) 버튼을 한번 누르고 홀딩한 상태에서 Search Dial을 돌려주면 클립의 오디오 볼륨 조절이 가능해요. 그리고 이 버튼을 두 번 연타하면 색인용 마커를 특정 타임라인에 붙일 수 있어요. 이때, 버튼을 계속 홀딩하고 Search Dial을 돌리면 마커의 색상도 변경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헤드와 스마트 인디케이터에 대해 알아볼게요.
타임라인이나 소스 테이프에서 Search Dial을 움직이면, 빨간색 선인 플레이헤드가 이동하게 되는데요. 이 플레이헤드는 우리가 지금 어디를 편집하고 있거나 재생 중인지를 알려줍니다. 그리고 타임라인 상에서 플레이헤드를 클립의 경계 근처로 가져가면 자동으로 하얀색 V자 모양, 즉 스마트 인디케이터가 경계 위에 나타나요. 이건 우리가 작업할 정확한 위치를 자동으로 찾아주는 기능입니다.
그 다음으로 지능형 키보드 에디트 모드에 대해 설명해볼게요.
소스 테이프에서 IN/OUT 전용 버튼으로 잘라낼 부분을 정한 다음, 아래 있는 6개의 전용 버튼을 활용해서 타임라인 상의 원하는 위치에 쉽게 배치할 수 있어요.
마지막으로 싱크빈(Sync Bin)과 멀티 캠 기능에 대해 설명해볼게요. 싱크빈은 여러 대 카메라로 찍은 영상들을 타임코드를 기준으로 나열해 주는 기능입니다. 멀티 캠 기능은 이렇게 정렬된 시간 정보를 활용해서 다양한 각도의 화면전환 효과를 줄 수 있어요.
- 마치며
다빈치 리졸브 스피드 에디터에대해 소개해봤는데요 도움이되셨으면 좋겠어요 긴글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에 더 좋은 포스팅으로 찾아뵙겠습니다 혹시 궁금하신점 있으시면 댓글달아주세요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