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제가 아이패드로 동영상 편집하면서 직접 써보고 너무 좋아서 이야기하고 싶은 앱, 루마퓨전에 대해서 얘기해볼까 합니다. 이 앱 하나면 손가락만으로도 컷 편집부터 자막 추가까지 다 할 수 있어요. 그리고 애플 펜슬이 있다면 더 세밀한 작업도 가능하더라구요. 처음에 37,000원 가격 때문에 좀 망설였는데, 한번 써보니 그 가치를 확실히 알게 됐어요. 아이패드에서 동영상 편집할 때 이만한 앱 찾기 어렵다는 거 깨닫게 되었습니다. 한번 쓰셔보시면 제 말이 사실인지 아닌지 확신하실 수 있을 거예요. 그럼 시작해 볼까요?
1. 루마퓨전 후기
이 앱 정말 장난 아니더라구요. 손가락 하나로 컷 편집부터 자막 추가까지 다 할 수 있어서 너무 편했어요. 그리고 애플 펜슬 있으면 더 세밀한 작업도 가능하더라구요.
처음에 37,000원이라는 가격 때문에 좀 망설였는데, 써보니 그 가치를 충분히 느낄 수 있었습니다. 아이패드에서 동영상 편집할 때 이만한 앱 찾기 어렵다는 거 깨닫게 되었습니다.
사실 V-LOG 같은 간단한 영상은 블로(VLLO), 키네마스터 같은 다른 어플로도 만들 수 있지만, 전문적인 성능을 내는 루마퓨전만한 것을 찾아보기 어렵더라구요.
아이패드의 큰 화면과 강력한 하드웨어 성능을 최대한 활용하는 루마퓨전의 UI와 UX는 정말 깔끔하고 직관적입니다. 프리미어 프로나 파이널 컷 프로처럼 고성능 PC와 비용을 필요로 하는 전문적인 동영상 편집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것과 비교하면 기능 면에서 조금 부족할 수 있지만, 아이팟에서 사용하기에는 충분합니다.
루마퓨전의 가격은 비싼 게 사실인데, 아이파드에서 동영상 편집을 하려면 이보다 좋은 선택 없다고 생각합니다. 한번 구입하면 아이폰과 아이팟에서 함께 사용할 수 있으니까 가격 대비 이득인 거죠.
그런데 안타깝게도 안드로이드 버전은 없습니다. 그래도 아이패드를 가지고 계신 분들에게는 강력하게 추천하는 앱입니다.
2. 어플 특징
루마퓨전을 사용해보니 가장 눈에 띄는 점은, 이 앱이 컴퓨터용 비디오 편집 프로그램과 상당히 비슷하다는 것이었습니다. 대부분의 모바일 편집 앱들이 컴퓨터 프로그램과 다르게 디자인되어 있는데, 루마퓨전은 그런 경계를 넘어선 것 같아요.
비디오를 신속하게 편집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도구에 쉽게 접근할 수 있어야 하는데, 여기서 많은 모바일 앱들이 한계를 보여요. 하지만 루마퓨전은 컴퓨터용 편집 프로그램을 모델로 만들어져서, 다른 모바일 앱들보다 많은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런 장점 때문에 전문적인 기능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도 충분한 도구를 찾아 활용할 수 있습니다.
3. 장점 단점
- 장점
- 애플 기기와의 궁합 – 루마퓨전을 써보니 이 앱이 애플 기기와 정말 잘 맞는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다른 앱들과 비교할 때, 루마퓨전은 훨씬 더 안정적으로 동작하면서 빠른 속도를 보여주었습니다.
- 키보드 활용의 편리함 – 아이패드에서 루마퓨전을 사용하면서 키보드로 편집하는 것이 얼마나 유용한지 직접 체험해봤어요. 단축키 설정부터 세밀한 컷 편집까지, 모든 작업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 빠른 작업 속도 – 이 앱은 최적화가 잘 되어 있어서 영상편집 속도가 굉장히 빠르더라고요. 숙련된 사용자라면 별다른 어려움 없이 원활하게 영상을 이어 붙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른 앱들에 비해 상당히 좋은 렌더링 속도를 보여줬습니다.
- 다양한 도구 제공 – 구입 후 받게 되는 기본 도구들의 다양성에 정말 감탄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음악 효과부터 비디오 프리셋까지, 이런 다양한 도구를 활용해서 고품질의 영상 제작을 할 수 있었습니다.
- 단점
- 번역 어색함 – 외국에서 만든 앱이라 그런지, 한국어 번역이 좀 어색하게 느껴졌어요.
- 추가적인 구독 필요성 – 앱을 사고 나서도 더 많은 자료를 원하게 되면, storyblocks에 유료로 구독해야 했어요. 한 달에 대략 1.2만 원 정도 들고, 많은 자료를 활용할 수 있긴 하지만 비용 부담도 있더라고요.
- 초보자 친화적이지 않음 – 영상 편집을 처음 접하는 분들에게는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좀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어요.
- 직접 만드는 템플릿 – 다양한 효과와 도구를 사용해서 여러 가지 작업을 할 수 있는데, 이미 완성된 템플릿이 아니라 직접 만들어야 하는 부분은 조금 아쉬웠습니다.
- 마치며
루마퓨전은 아이패드에서 파이널컷 같은 경험을 제공하는 훌륭한 영상 편집 앱입니다. 아이패드를 잘 다루고, 파이널컷에 대한 경험이 있는 저로서는 루마퓨전을 꽤 추천하고 싶어요. 이 앱은 파이널컷과 비슷한 기능과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어서 아주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었거든요. 아이패드로 영상 편집을 하려는 분들에게 루마퓨전은 정말 좋은 선택일 것 같아요. 그런데, 영상 편집을 처음 시작하는 분들에게는 UI가 좀 복잡해서 처음 접근하는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어요.
영상 편집을 전문적으로 배우려는 계획이 있거나, 나중에 컴퓨터에서도 직접 편집 작업을 하실 생각이라면 루마퓨전은 정말 좋은 선택일 것 같습니다.
무엇이든 궁금한 게 있거나 도움이 필요하다면 언제든지 말씀해주세요. 영상 편집의 여정에서 최고의 결과를 이뤄내시길 바라며, 항상 좋은 일만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