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국민들이 일본을 방문할 때, 비자 없이도 최대 90일까지 머무를 수 있는데요, 이 사실은 많이 알려진 것이죠. 하지만 여기서 더 나아가서, 여행 준비를 더 편리하게 만들어주는 팁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바로 ‘비짓재팬 웹(Visit Japan Web)’을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이 사이트를 이용하면 입국 신고와 세관 신고를 집에서 미리 할 수 있어요. 그래서 비행기 안에서 복잡하게 신고서를 작성하는 번거로움을 피할 수 있답니다. 이렇게 준비해두면 일본 입국도 더 빠르고 편하게 할 수 있어요.
1. 비짓 재팬 웹 등록 준비 방법
비짓재팬 웹은 PC나 모바일에서 언제든 이용할 수 있고, 한글로 되어 있어 간편하게 작성하고 등록할 수 있어요. 여행을 함께 하는 가족 중에서 혼자서는 수속을 할 수 없는 분들은 한 계정에 함께 등록할 수 있습니다. 그 외의 가족이나 친구들은 각자 별도의 계정을 만들어 등록해야 해요.
준비물
- 여행 기간 내에 유효한 여권이 필요해요. 꼭 6개월 이상 남아 있어야 하는 건 아니에요.
- 스마트폰이나 PC가 있어야 하구요,
- 비행편명이 적힌 항공권도 준비해주세요.
- 그리고 이메일 주소도 필요합니다.
등록순서
- 먼저, 비짓재팬 웹에 계정을 만들어요.
- 그 다음, 본인의 정보를 입력하고요,
- 여행 일정을 입력해주세요.
- 입국에 필요한 수속 정보를 적어주시고,
- 세관 신고 정보도 입력해야 해요.
- 마지막으로 QR코드를 생성하면 완료!
2. 비짓재팬 웹 등록 방법
비짓재팬 웹 접속 및 계정 등록하기
먼저, 비짓재팬 웹의 공식 사이트에 들어가서 회원 가입을 해야 합니다. 이 때, 비슷한 이름의 앱이 많이 있을 수 있는데, 공식 앱은 따로 없으니 잘못 설치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그리고 이 사이트에는 여권 사진을 등록하는 과정이 있어요. 그래서 이 과정을 좀 더 편하게 하려면 휴대폰으로 접속하는 게 좋습니다.
비짓재팬 웹에 접속하면, 가장 먼저 눈에 띄는 ‘지금 바로 등록하기’ 또는 ‘새로운 계정 만들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돼요. 이 버튼을 클릭하면 이용약관과 개인정보 처리 방침 페이지가 나옵니다. 여기서 꼭 필요한 내용들을 꼼꼼히 확인하시고 동의하신다면 ‘다음’ 버튼을 눌러주세요.
먼저, 사용하실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세요. 그리고 비밀번호를 정해야 하는데, 여기서 주의하실 점은 비밀번호가 10자리 이상이어야 하고, 대문자와 소문자, 숫자, 기호를 모두 포함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메일 주소를 입력할 때는, 메일을 받을 수 있는 주소를 입력해주세요. 왜냐하면, 이메일로 계정을 활성화하는 확인 코드가 발송되기 때문이에요.
이제 ‘비짓재팬 웹’에서 계정을 활성화하는 방법을 알아볼까요?
계정을 만들었다면 이제 이메일 주소로 전송된 6자리의 확인 코드를 입력해야 합니다. 이 코드를 24시간 이내에 입력하셔야 계정 등록이 완료되는데요, 만약 입력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면 걱정하지 마세요.
로그인 화면으로 돌아가 이메일 주소와 비밀번호를 다시 입력하시면, 확인 코드가 다시 발송되니까요.
입국자 정보 등록하기
만들어둔 이메일 계정으로 로그인하면 이용자 등록 화면이 나옵니다. ‘본인 정보’를 클릭하면 여권과 일본 거주 여부를 입력할 수 있는 항목이 나오는데요, 이 부분을 채워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면세점에서 물건을 살 때 여권 대신 QR 코드를 제출하고 싶다면, ‘면세 QR코드 이용 여부’도 선택해주세요.
여권 정보는 사진으로 등록하거나 직접 입력할 수 있는데, 사진으로 등록하려면 카메라 접근을 허용해야 합니다. 사진을 찍을 때는 화면에 나오는 가이드를 따라하시면 어렵지 않게 찍을 수 있어요. 단, 빛이 반사되지 않게 조심해주시길 바랍니다.
여권 사진을 찍고 정보를 입력한 후에는, 잘 입력되었는지 다시 한 번 확인해주세요. 그 다음 등록 절차를 마무리하면, 비자 보유 여부를 물어보는 항목이 나올 거에요.
일본에는 최대 90일까지는 비자 없이 입국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특별히 비자를 가지고 있지 않다면, 없음을 선택하시면 되요.
영유아는 직접 정보를 입력할 수 없으니, 동반가족 등록 메뉴를 통해 같은 과정을 반복하여 등록하시면 됩니다. 다른 동반자들은 각자 별도의 계정을 만들어 각각 정보를 등록해야 합니다.
입국 및 귀국 일정 등록하기
이용자 등록이 끝났다면, 다음은 입국과 귀국 일정을 등록하는 단계입니다. ‘입국, 귀국 예정 신규 등록’ 메뉴를 선택하시고, 비자 정보는 따로 가지고 있지 않다면 입력하지 않아도 괜찮아요.
‘여행 명’은 본인이 일정을 쉽게 구별할 수 있게 자유롭게 작성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도착 예정일과 항공사는 목록에서 선택하시고, 항공편은 숫자만 입력하시면 됩니다.
우편번호는 구글맵 등을 이용해 호텔 주소를 찾아보신 후, 그 우편번호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우편번호로 자동 입력’ 버튼을 누르면 도도부현, 시구 정촌명까지 알아서 입력되어요. 이후 주소는 검색한 주소의 앞부분을 입력하시고, 호텔에 머무신다면 호텔명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입력한 정보가 모두 맞는지 확인해보시고, 수정할 부분이 있다면 편집 버튼을 눌러 수정하시고, 없다면 예정 등록 버튼을 눌러 등록을 완료하시면 됩니다.
3. 입국심사 준비
일본 입국, 귀국 수속 등록하기
이 단계는 입국심사 때 심사관에게 보여줄 QR코드를 만들기 위한 정보를 입력하는 단계입니다. 대부분의 내용은 이미 등록한 정보와 연결되어 있어서, 간단하게 완료하실 수 있어요. 동반가족을 입력한 계정이라면, 각각의 동반가족을 선택하여 입국 기록을 작성하셔야 합니다.
입국할 때는 각자의 QR코드가 필요해요.
국가명과 도시명을 입력하고, 방문 목적은 ‘관광’으로, 그리고 머무는 일수를 입력하면 이미 입력한 정보를 바탕으로 모든 내용이 자동 완성되어요. 질문사항에 대한 답변을 입력하고, 모든 내용을 확인한 후 등록을 마무리하시면 됩니다.
입력을 다 마치고 ‘QR코드 표시’ 버튼을 누르면 QR코드가 나타나요. 그 화면을 저장하시면 됩니다.
4. 세관 신고 준비
휴대폼, 발송품 신고 준비하기
마지막 단계는 정말 간단해요. 직업과 출발지만 입력하면 모든 입력이 끝나는 거에요.
주요 신고 내용 입력
세관 신고는 보통 한 사람이 대표로 해도 되지만, 가끔은 입국하는 사람 수에 맞게 제출하라고 요청하기도 해요. 신고 절차가 간단하니 입국하는 사람 수에 맞게 준비하면 일본 입국 절차가 더 쉬워질 거에요.
일본 입국 시에는 면세 허용 한도를 꼭 알고 계셔야 해요. 주류는 최대 3병(1병은 760mL로 환산), 담배는 200개비, 시가는 50개, 궐련형(전자담배용)는 200개, 다른 종류의 담배는 최대 250g까지 면세로 허용되요. 향수는 2온스(56mL)까지입니다. 만 19세 미만 동반자에게는 주류, 담배의 면세 한도가 없으니 주의하세요.
일본은 귀금속 밀수에 엄격해서 금제품은 사용하거나 착용하더라도 반드시 신고해야 해요. 그렇지 않으면 허위신고에 따른 처벌과 압수 등의 피해를 볼 수 있어요.
그리고 반입하는 구매 물품의 총합이 20만엔(약 180만 원) 이내면 면세되지만, 초과하면 소비세를 10% 내야 하고 한 품목 금액이 20만 엔을 초과하면 전체 금액에 대해 10%를 내야 하니 구매 물품 반입 시 주의하고 신고해야 해요.
면세 허용 한도 이상 물품을 가지고 입국하는 분들은 반드시 그 내용을 신고해야 불이익을 받지않아요.
저신용 장기렌트 및 무심사 장기렌트카 조건 이용방법 알아보기(신차/중고차)
입력한 내용이 맞는지 한 번 더 확인하고 등록을 끝내면 세관 신고 준비가 다 끝나는 거에요. 이미 등록해놓고도 수정할 게 있다면 걱정하지 마세요! 입국 전까지 언제든지 수정 메뉴를 통해 바꿀 수 있어요.
5. 일본 입국
QR코드 준비 후 사용하기
비짓재팬 웹에 로그인하면 언제든지 입국신고서와 세관신고서의 QR 코드를 확인하거나 화면을 저장할 수 있어요. 해당 QR 코드를 이미지로 저장해두고 입국할 때 사용하면 돼요. 같이 가는 사람이 있다면 이름 부분을 클릭하면 그 사람의 QR 코드로 바뀌니, 그것도 저장해두세요.
입국 심사할 때는 노란색 입국심사 QR 코드와 여권을 보여주고, 짐을 찾은 후에 세관 신고를 할 때는 파란색 QR 코드를 스캔하면 빠르게 통과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