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트에서는 신분증 재발급 방법에 대해 온라인과 오프라인 두 가지 방식으로 알아보겠습니다. 신분증 재발급을 고려하는 분들은 대개 지갑을 잃어버린 경우가 많습니다. 지갑을 잃어버리는 것만큼이나 그 안에 있는 신분증과 신용카드를 정지하고 재발급 받는 과정이 더 번거롭고 스트레스를 주는 경우가 많죠.
저도 최근에 지갑을 잃어버려 동사무소에 가서 신분증을 재발급 받았는데, 발급 과정은 비교적 간단했지만, 실제 신분증을 받기까지의 시간이 길어 불편함을 느꼈습니다. 평소에 필요할 때마다 자주 사용하던 신분증의 소중함을 그때서야 깨달았죠.
이제 본론으로 들어가서, 저처럼 신분증을 잃어버린 분들을 위해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신분증을 재발급 받는 방법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신분증 재발급 방법
오프라인 신분증 재발급 방법
오프라인에서 신분증을 재발급 받으려면 본인 사진이 필요합니다.
신분증 재발급 준비물
- 6개월 이내에 촬영한 신분증용 규격사진
- 단, 기존 신분증에 사용된 사진은 주민센터에 따라 사용이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기존 신분증에 사용된 사진은 주민센터마다 다를 수 있으니, 되도록이면 사진관에서 새로 촬영한 사진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과거에는 귀와 눈썹이 보이는 사진만 신분증에 사용할 수 있었지만, 규정이 완화되어 6개월 이내에 규격에 맞는 사진이라면 모두 가능해졌습니다. 본인의 신분증에 사용될 사진인 만큼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여 가져가는 것이 좋습니다.
새로운 사진을 찍기 어려운 경우, 주민센터에 방문하기 전에 전화로 확인해 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주민센터 업무시간
- 운영 시간: 평일 오전 9시 ~ 오후 6시
주민센터는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민원 처리가 가능합니다. 주말이나 공휴일에는 민원 업무가 이루어지지 않으니, 신분증을 재발급 받으시려면 꼭 이 시간을 준수하여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신분증 재발급 기간
- 약 2주 소요
주민센터에 가서 신분증 재발급 신청을 했다고 해서 바로 다음날 신분증을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재발급 기간은 약 2주 이상 소요됩니다.
저의 경우, 정확히 2주 후에 신분증을 받을 수 있었으며, 택배로 전달되는 것이 아니라 주민센터에 직접 가서 수령해야 합니다. 신분증이 도착하면 찾으러 오라는 문자를 받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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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신분증 재발급 방법
주민센터에 신분증용 사진만 가져가면 간편하게 신분증을 재발급 받을 수 있지만, 직장인들 같은 경우 평일 오후 6시까지 방문하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분들께는 인터넷을 통해 신분증 재발급을 신청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준비물
- 본인 신분증용 사진 (JPG 형식)
- 본인 명의의 공인인증서
사진관에서 촬영한 사진은 본인의 이메일로도 받을 수 있으니, 이메일로 받은 사진 파일을 준비해 두시면 됩니다.
사진을 준비하셨다면 아래의 방법에 따라 진행해 주세요.
윈도우10, 11 저장한 공동인증서, 공인인증서 위치 폴더 찾는방법
- 정부24 웹사이트에 접속합니다.
- 신분증 재발급을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후, 본인 명의의 공인인증서를 사용하여 본인 인증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 로그인한 후, 오른쪽 상단의 돋보기 아이콘을 클릭하고 ‘주민등록증 재발급’을 검색해 주세요.
- 신청 서비스 메뉴에서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항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청 버튼을 클릭하면 이곳에서 신분증 재발급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신분증 재발급 역시 약 20일 정도의 처리 시간이 소요됩니다. 신분증이 없을 때의 불편함을 느끼셨을 것입니다. 담배나 술을 구매할 때, 또는 일자리를 구할 때 신분증이 필요하기 때문에, 신분증을 잃어버리셨다면 오늘 소개한 방법으로 최대한 빠르게 재발급 받는 것이 좋습니다.
재발급 신청을 한다고 해서 바로 다음날 신분증을 받을 수는 없으니, 미리 신청해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신분증 재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