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신분증을 위조해 임차인과 전세계약을 체결한 후 보증금을 가로채는 전세사기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전세계약뿐만 아니라 큰 금액이 오가는 계약을 체결할 때는 상대방의 신분증 진위를 반드시 확인한 후 진행해야 합니다. 일이 잘못되고 나서 연락이 되지 않게 되면 후회해도 소용이 없습니다. 신분증의 진위 여부는 상대방의 주민등록번호와 발급 일자만 있으면 조회할 수 있습니다.
신분증 진위여부 확인 인터넷 조회 방법
인터넷을 통해 신분증의 진위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대방이 신분증 대신 운전면허증을 제시하는 경우도 있으니, 신분증과 운전면허증의 진위 확인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신분증 인터넷 진위 확인 방법:
-
정부 24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
검색창에 “주민등록증 진위 확인”을 입력한 후 해당 서비스로 이동합니다.
-
“조회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
본인 인증을 마친 후 성명, 주민등록번호, 발급일자를 입력하고 진위 여부 결과를 확인합니다.
신분증 진위 여부 확인은 사기를 예방하는 가장 기본적인 절차이므로, 전세 계약 등을 고려하고 있는 분들은 계약 전에 아래 내용을 꼭 확인하시고 피해를 입지 않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전세사기 안당하는법 (종류, 사례) 등기부등본 및 깡통전세 확인 방법
운전면허증 진위확인 방법
-
안전운전 통합민원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
오른쪽 상단의 전체 메뉴를 클릭한 후, 운전면허 정보 조회 메뉴에서 “면허증 진위 확인”을 선택합니다.
- 성명, 생년월일, 운전면허번호, 그리고 암호 일련번호를 입력한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신분증 진위여부 확인 ARS 조회 방법
-
국번 없이 1382로 전화를 걸어주세요.
-
안내 음성에 따라 상대방의 주민등록번호 13자리와 발급일자를 입력합니다.
-
입력한 정보가 정확한지 진위 여부 결과를 확인합니다.
ARS를 통해 신분증의 진위 여부를 확인하는 것은 제가 자주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여러 문서를 준비할 필요 없이, 상대방의 신분증을 확인한 후 주민등록번호와 발급일자를 양해를 구하고 메모해 두면, 그 정보를 통해 ARS로 쉽게 진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분증 재발급 준비물, 기간, 사진, 방법 알아보기(온라인, 오프라인)
지금까지 신분증 진위 여부 확인 방법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