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보통 우체국이 하고 있는 일은 크게 두 가지가 있어요. 하나는 여러분도 잘 알고 계실 금융 업무이고, 다른 하나는 택배나 우편을 배송하는 일이죠. 특히 택배의 경우, 보내거나 받을 때 송장번호를 통해 어디에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데, 우체국에서 보내는 등기우편은 ‘어디서 조회해야 하지?’, ‘등기 번호를 잘 모르면 어떻게 해야 하지?’라는 고민을 하시는 분들이 많아요.
그래서 이번 기회에 우체국 등기우편 조회방법에 대해 쉽게 알려드리려고 해요.
우체국 등기 조회 방법
이전에 말씀드렸듯이, 택배에 송장번호가 있는 것처럼 등기우편에도 고유번호가 있어요.
우체국에서 등기를 보내거나 받을 때, 그 등기번호를 이용하면 현재 택배가 어디 있는지, 언제 도착할지를 확인할 수 있는 거죠.
그런데, 보통 우체국 등기 조회를 하려면 등기번호를 알아야 한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아요. 특히, 받는 사람이라면 보내는 사람이 등기번호를 따로 알려주지 않으면 조회를 못한다고 생각하실 수 있죠.
하지만, 사실은 보내는 사람과 받는 사람의 전화번호만 알면 우체국 등기 조회가 가능하답니다. 그래서 이제부터는 전화번호만 알면 되니, 등기우편 조회도 쉽게 할 수 있을 거에요!
우체국 등기번호 조회
우체국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국내우편(등기/소포)배송조회’를 클릭하시면 돼요. 그럼 등기를 보낼 때 받은 영수증에 적힌 등기번호를 입력하면 등기우편이 어디에 있는지 바로 확인하실 수 있어요. 그리고 별도로 로그인이 필요 없이 누구나 쉽게 조회할 수 있답니다.
우체국 등기번호 모를때
우체국 등기우편 조회는 보통 등기번호를 알아야 하지만, 번호를 잊어버렸거나 모르는 경우에도 전화번호로 조회가 가능해요.
우체국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국내우편(등기/소포)배송조회’를 클릭하시면 되는데, 여기서 전화번호는 보내는 사람이나 받는 사람 중 아무나 알고 있으면 됩니다. 그런데, 등기번호를 모르고 전화번호로 조회하려면 우체국에 가입을 해서 로그인을 해야 한다는 것을 알아두셔야 해요.
우체국에 로그인하고 나면 ‘전화번호로 조회’나 ‘영수증으로 조회’ 버튼을 클릭하시면 돼요. 그 후에 보내는 분이나 받는 분 중 하나를 선택하고 전화번호를 입력하면, 우체국 등기우편이 어디에 있는지 확인하실 수 있어요.
이 방법은 로그인을 해야 하고, 아이디가 없으면 조금 번거로울 수 있지만, 등기번호를 모를 때에도 조회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게다가 이 방법은 전국 어디에서나 가능하니, 지역 제한 없이 사용하실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