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를 가지고 있다면 어떤 비용이 들까요? 차를 사면 그때부터 매달 지출되는 돈들이 생기기 시작해요. 매년 교체해야 하는 부품이 있고, 매달 내야 하는 보험료나 할부금 같은 돈들도 있죠. 취등록세, 보험료, 자동차세, 주유비, 부품 교체비용 등이 있습니다. 이런 돈들은 우리가 어떻게 차를 운전하는지에 따라 다르겠지만, 그래도 평균적인 비용을 계산해볼 수 있어요. 여기서 매달 얼마나 많이 운전하는지를 고려해서 매달 드는 자동차 유지비를 예상해보는 것도 좋겠네요.”
고정지출비
“도저히 피할 수 없는 비용, 그리고 줄이는 게 쉽지 않은 비용. 이런 비용들은 어떻게 해도 반드시 내야 하는 돈들이랍니다.”
취등록세
“항상 내야 하는 비용이지만, 정확하게 매달 나가는 건 아니에요. 이 돈은 우리가 어떻게 관리하든 줄일 수 없는 돈이랍니다. 차량을 고르는 순간부터 필연적으로 따라오는 비용이죠.
차를 처음 사면 한 번만 내면 되는 세금이 있는데, 이는 차량 가격과 배기량에 따라 달라져요.
새 차를 사면 ‘취등록세’를, 중고차를 사면 ‘이전등록비’를 내게 됩니다. 이 돈은 수수료와 함께 차를 사는 순간에 발생하는 비용으로 계산되는 거예요.”
자동차세
“어쩔 수 없이 내야 하는 지출, 바로 차량 소유에 따른 세금이죠. 차를 가지고 있다면, 명의가 있는 소유자가 반드시 납부해야 하는 돈입니다.
이 비용은 차를 운전하지 않더라도 납부해야 하는데, 그건 차를 소유하고 있다는 사실에 대한 세금 때문이에요.
배기량과 1cc당 세액을 기준으로 하고, 그 위에 30%의 지방교육세를 더해서 1년 동안의 자동차세를 계산해요. 그리고 차가 영업용인지 아닌지에 따라서도 비용이 달라집니다.
하지만 전기차나 수소차는 배기량이 의미 없으니, 10만원의 세액과 30%인 3만원의 지방교육세, 총 13만원이 부과됩니다. 그리고 전기차에는 다른 혜택도 있으니, 이 점도 꼭 참고하세요.”
“위 링크에서 자동차세를 간편하게 계산해볼 수 있어요.
배기량이 1000cc에서 1600cc 사이인 차는 cc당 140원, 1600cc를 넘어가면 200원 등으로 세금이 부과되는데, 영업용 차량은 cc당 세금이 많이 적어져요.
자동차세는 매년 6월과 12월에 납부해야 하는데, 미리 전액 납부하면 할인 혜택도 받을 수 있답니다.
그리고 차량 등록 연도가 오래될수록 세금 할인도 해주니, 이런 점들을 잘 활용하면 차량 유지비를 좀 더 절약할 수 있을 것 같아요.”
보험료
“자동차 의무보험료, 이건 차량 사고로 인한 피해자를 보호하고, 사망이나 부상, 재산 피해 같은 손해를 보상하기 위해 반드시 가입해야 하는 보험이에요.
차를 가지고 있다면, 배기량에 따라 보험료가 달라지고, 보험 내용에 따라서도 비용이 변해요.
차량의 종류, 배기량, 운전자의 나이, 운전 경력, 사고 이력 등에 따라 보험료가 달라집니다. 그래서 보험사마다 비교해보며 가입하는 것이 일반적이죠.”
“위 링크에서 간단하게 본인 인증만 하면 보험료를 비교해볼 수 있어요. 다이렉트 보험을 이용하면 보험료 계산도 쉽고, 보험 가입도 저렴하게 할 수 있답니다.
의무보험은 말 그대로 모든 운전자가 꼭 가입해야 하는 보험이에요. 그래서 만료일이 공휴일이라면 그 이전에 꼭 갱신해야 해요.
의무보험을 가입하지 않거나 갱신하지 않으면 과태료를 내야 하게 되고, 더 나아가 의무보험 미가입 상태로 차량을 운전하면 범칙금을 내거나 형사처벌을 받을 수 있어요.
할부금
“할부로 차를 사면 매달 납부해야 하는 비용이 생기는데요.
선납금이나 일시불 결제 여부에 따라 이 비용은 크게 달라질 수 있어요.
신차를 할부로 샀다면, 매달 내는 차량 유지비 중에서 할부금이 제일 큰 부분을 차지합니다.
하지만 기타 유지관리비는 신차 보증 서비스 덕분에 많이 절약할 수 있으니, 이 점도 꼭 참고하세요.”
소모품 교체비용
“차량의 여러 기계 부품들이 원활하게 돌아가기 위해서는 꼭 필요한 건 바로 소모품 교체에요.
차가 제대로 된 성능을 내려면 꾸준한 관리가 필요하죠.
각종 오일, 타이밍 벨트, 타이어, 에어컨 필터, 냉각수 등은 5,000km부터 100,000km 주기로 교체해야 해요. 그래서 이 교체 주기를 알고 있는 것이 중요해요.
소모품 교체는 어쩔 수 없이 해야 하는 일이니, 교체 주기와 교체 비용을 꼭 알아두는 것이 좋아요.”
변동비
유류비
“주유비는 대체로 주행거리를 연비로 나누고, 그 결과에 리터당 기름값을 곱해서 계산할 수 있어요.
예를 들면, 주행거리가 200km, 연비가 1리터당 10km, 기름값이 1리터당 1,500원이라면 주유비는 30,000원이 되는 거죠.
기름값을 아끼려고 10원 차이나는 주유소를 찾아다니는 사람들도 있는데, 그 주유소까지 가는데 쓰는 기름과 아낀 기름값을 비교해봐야 해요. 그렇게 해서 더 저렴하게 유류비를 아낄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세요.”
세차비
“차량 도장면에 붙은 오염물이 오래 있으면, 차량의 도장색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어요.
차량을 세차하는 것은 그냥 보기 좋게 하려는 것 뿐만 아니라, 오염물로 인한 차량 외관의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서도 필요해요. 그래서 최소한 한 달에 두 번 정도는 세차하길 추천드려요.
자동 세차기를 이용하면 세차비를 아낄 수 있지만, 차량에 미세한 스크래치가 생길 수 있으니 이 점을 주의해야 해요.
세차용품을 직접 사서 셀프 세차를 하는 것은 비용 면에서 저렴하고, 세차 품질도 높일 수 있어요.
아니면 세차 전문 업체에 맡기는 것도 좋은 선택이에요.”
주차비
“차량을 안전하게 보관하려면 주차장 이용료가 들어가지만,
무료주차장이나 공영주차장을 이용하면 주차비를 아낄 수 있어요.”
“모두의 주차장이나 파킹프렌즈 같은 주차장 찾기, 공유 주차장 앱을 쓰면 주변 주차장을 쉽게 찾을 수 있고, 주차비용도 확인할 수 있어요.
월주차를 이용하거나 무료 주차장을 찾아서 주차비를 절약하는 방법도 생각해보세요.”
고속도로 통행료
“장거리 여행을 갈 때는 어쩔 수 없이 돈이 들어가게 되는데요.
무료 도로나 국도로만 가려고 할 수도 있지만, 거리와 시간을 고려해 보면 통행료를 내는 게 더 낫다는 걸 알 수 있어요.
통행료는 작은 금액이지만 무시할 수 없어요. 천원 단위의 통행료가 쌓이면 한 달에 10만원까지도 쓸 수 있으니, 통행료 절약 방법도 꼭 고려해보세요.”
과태료 및 범칙금
“차를 운전하다가 과속이나 신호 위반 같은 걸 하면 벌금을 내야 돼요.
안전하게 운전하고, 방어 운전을 해서 법규 위반을 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해요.”
“차량 유지비는 여러 가지가 있어요.
위 링크(오리터 5l.co.kr)에서는 차량 관리에 필요한 항목들을 쉽게 알아볼 수 있어요. 차종별 유지비, 대출 할부금, 보험료, 타이어 사이즈 등 다른 사람들이 검색한 기록도 확인할 수 있으니, 차량 유지비를 비교하는 데 도움이 될 거예요.
필요한 지출부터 운전 습관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비용까지, 본인의 경제 상황에 맞게 차량을 운용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