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미료 종류별 실온 냉장 냉동 조미료 보관법

요리를 하다 보면 다양한 조미료가 쌓여 주방 서랍과 팬트리를 가득 채우게 되죠. 조미료의 종류가 많다 보니 조미료 보관법에 대해 헷갈리기 쉽습니다. 조미료는 온도와 습도에 민감하기 때문에 적절하게 보관해야 맛과 품질이 잘 유지됩니다. 간장, 참기름, 미림, 맛술, 다시다, 고추장, 고춧가루 등 여러 가지 조미료가 있다면, 한 번에 정리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앞으로는 헷갈리지 않도록 쉽게 관리해보세요!

조미료 보관법(실온)

조미료 보관법

① 설탕과 소금류

설탕과 소금은 수분이 거의 없어서 실온에서 보관할 수 있습니다.

 

칼로리 및 혈당 낮추는 쌀밥 짓는 방법 3가지(냉장밥 전자렌지 몇분돌려야 할까?)

 

조미료 냉장고 보관

② 기름류 (식용유, 참기름)

기름류는 공기, 열, 직사광선을 피하면 실온 보관이 가능하므로, 잘 밀봉하여 서늘한 곳에 두면 됩니다.

가루 조미료 보관

③ 꿀, 올리고당, 물엿

꿀, 올리고당, 물엿은 수분이 포함되어 있어 냉장 보관이 필요할 것 같지만, 이들은 고농축 제품이어서 실온에서도 변질 위험이 적습니다. 오히려 냉장 보관하면 굳어서 사용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쌀 곰팡이 구분 및 생기는 이유 보관방법 알아보기

 

요리 조미료 보관

④ 식초

식초는 산성이 강해 미생물 번식이 어렵기 때문에 실온 보관해도 안전합니다. 발사믹 식초도 마찬가지로 실온에서 보관할 수 있습니다.

조미료 냉장고 보관

가루 조미료 종류

① 들기름

냉장 보관이 필요한 첫 번째 조미료는 들기름입니다. 참기름은 실온에서도 보관할 수 있지만, 들기름은 산패가 빠르게 진행되기 때문에 냉장 보관이 필요합니다.

들기름은 오메가 3가 풍부하여, 산패가 발생할 경우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들기름은 뚜껑을 잘 닫아 공기와의 접촉을 최소화하고, 직사광선을 피할 수 있는 색깔 있는 병에 담아 냉장 보관하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만약 색깔 있는 병이 아니라면 검은 비닐봉지로 감싸서 보관하면 됩니다.

 

냉동블루베리먹는법 씻어서 먹어야 할까?(유통기한, 효능)

 

조미료 보관법

② 간장류, 액젓류

간장과 액젓도 냉장 보관이 좋습니다. 실온에서 보관해도 큰 문제는 없지만, 냉장 보관하면 맛과 색감이 더 오랫동안 유지됩니다. 따라서, 실온에서 보관 중이라면 지금 당장 냉장 보관해보세요.

③ 맛술, 미림

맛술과 미림 역시 개봉 후에는 냉장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맛과 색감의 변질을 줄일 수 있습니다.

④ 다시다

다시다는 공기와 접촉하면 굳어지기 때문에,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 보관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조미료 보관법

⑤ 고추장, 된장

고추장과 된장도 냉장 보관해야 합니다. 예전에는 장독대에 넣어 서늘한 곳에 보관했던 것을 생각하면 쉽게 기억할 수 있습니다.

tip) 고추장이나 된장을 보관할 때는 뚜껑을 덮기 전에 랩으로 윗부분을 한 번 더 덮어주면 마르지 않고 신선함을 오래 유지할 수 있습니다.

 

쌀 곰팡이 구분 및 생기는 이유 보관방법 알아보기

 

냉동고 조미료 보관

조미료 보관법

① 고춧가루

고춧가루는 냉동 보관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실온에서 보관하면 눅눅해지기 쉬워 곰팡이가 생길 위험이 있습니다. 이러한 곰팡이는 아플라톡신이나 오크라톡신 같은 독소를 생성하며, 이는 간암을 유발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고춧가루는 먼저 지퍼백에 담아 공기를 빼고 진공 상태로 밀봉한 후, 다시 용기에 담아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tip) 이렇게 진공 상태로 보관하면 사용할 때 매번 밀봉하기 어려우므로, 자주 사용할 만큼의 양은 따로 빼서 밀폐용기나 지퍼백에 담아 냉장 보관하면 편리합니다.

② 후춧가루

후춧가루도 고춧가루와 마찬가지로 냉동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보관하면 후추의 독특한 향을 잘 유지할 수 있습니다.

 

백종원 치킨마요덮밥 만들기 방법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