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에 smslc200을 처음 사용해봤는데요. 전체적으로 괜찮았지만 몇 가지 아쉬운 점도 있었습니다. 먼저, RCA 단자로 우퍼를 연결했는데 소리가 50Hz까지밖에 안 나와서 좀 아쉬웠어요. 베이스 사운드를 좋아하는 저로서는 조금 더 풍부한 소리를 원했거든요. 그리고 TV랑 옵티컬로 연결할 때 초기 설정에서 좀 헷갈렸습니다. 처음에 잡음만 들렸는데, TV의 디지털 출력모드를 PCM으로 바꾸니까 제대로 작동하더라고요. 이런 문제들은 해결하고 나니 SMSL C200의 성능은 정말 만족스러웠습니다.
1. smslc200 후기
SMSL C200을 써봤는데, 전체적으로 괜찮았어요. 그런데 몇 가지 아쉬운 점들도 있었네요.
우선, RCA 단자로 연결한 우퍼의 성능이 좀 떨어지더라고요. 소리는 나오는데 50Hz까지밖에 안 나와서 아쉬웠습니다. 크로스오버 영역도 200Hz에서 고정이라 조절이 안 되니까 다양한 사운드를 원하는 분들에게는 좀 부족할 수도 있겠다 싶더군요.
TV랑 옵티컬로 연결해서 쓸 때도 처음엔 잡음만 들렸어요. 이걸 해결하려면 TV 디지털 출력모드를 PCM으로 바꿔야 했습니다. 처음 쓰시는 분들은 이 부분 때문에 좀 헷갈릴 수 있을 것 같아요.
그리고 USB 연결할 때 해상도 설정에서 문제가 있었습니다. 제조사에서는 최대 32bit 768kHz까지 지원한다고 했는데, 윈10에서 설정 가능한 최대 해상도가 32bit 364kHz밖에 안 되더라고요. 이건 제조사한테 문의해봐야 할 것 같아요.
그래도 갤럭시 폰과 블루투스 LDAC 연결은 진짜 만족스러웠습니다. LDAC 첫 경험이었는데 음질이 확실히 좋아진 걸 느낄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생각하기에 SMSL C200은 몇 가지 아쉬운 점들이 있는 건 맞지만, 그래도 꽤나 제값하는 제품인 것 같네요.
2. smsl c200 디자인 기능
오디오 인터페이스는 미니 사이즈로 데스크탑에 딱 맞는 SMSL C200입니다. 디자인은 CNC 통합 밀링 공정으로 만들어져서 깔끔하고 세련된 모습이 정말 마음에 들더라고요.
음질 면에서는 ESS 기술의 하이엔드 D/A 칩인 ES9038Q2M을 탑재하고 있어서 소리가 깨끗하게 잘 나왔어요. 그리고 Bluetooth 칩도 Qualcomm의 최신 것을 사용해서 LDAC 24bit/96kHz, APTX/HD, SBC, AAC 등 다양한 포맷도 지원해줬습니다.
그 외에도 4x 하이엔드 듀얼 연산 증폭기 OPA1612와 여러 오디오 등급 구성 요소들이 함께 동작해서 섬세한 사운드를 만들어내더라구요. 2세대 XMOS 솔루션도 탑재되어 있어 DoP64와 기본 DSD512를 지원하며 PCM은 최대 32비트/768kHz까지 지원합니다.
입력 포트(Bluetooth 제외)에서는 DSD 전송을 지원하는데, 동축 및 광학은 DoP64를 지원합니다. 그리고 내부에 저잡음 스위칭 전원 공급 장치랑 아날로그 회로용 개별 부품 선형 전원 공급 장치가 내장되어 있더라구요.
입출력 연결 단자는 금도금으로 되어 있어서 품질 좋았구요, 일본오디오협회(JAS) Hi-Res 인증까지 받았습니다. 그리고 리모콘이 함께 와서 원격 조작도 가능했습니다. 정말 다양한 기능과 편의성을 갖춘 제품인 것 같아요.
그래서 이렇게 보니, SMSL C200는 디자인부터 성능까지 다 마음에 들었어요. 특히나 깔끔하고 세련된 외관, 깨끗한 사운드 품질, 그리고 리모콘으로 다양한 기능을 쉽게 조작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물론 어떤 제품이든 장단점이 있겠지만, 가격 대비 성능을 충분히 보여준 제품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