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롬 시크릿모드 검색기록 안남게 지우는법

크롬에서 ‘시크릿 모드’를 사용하면 웹 브라우징 이력이 컴퓨터에 저장되지 않아요. 근데 이건 그냥 우리 컴퓨터에만 해당되는 거고, 컴퓨터가 웹사이트에 접속할 때 남는 ‘DNS 캐시’도 비워줄 수 있지만, 이렇게 해도 완전히 시크릿모드 검색기록을 지우는 건 아니에요. 인터넷 서비스 제공 회사나 네트워크 관리자, 아이들 인터넷 사용을 보호하는 프로그램, 회사에서 사용하는 모니터링 도구 같은 곳에서도 우리의 웹 브라우징 기록을 따로 저장하거든요. 그래서 인터넷 사용할 때 어떤 사이트에 들어가는지, 어떤 정보를 공유하는지 잘 생각해서 결정해야 해요.

이걸 좀 더 쉽게 말하자면, 인터넷 세상은 마치 미로 같아요. 각각의 단계에서 남는 흔적들이 여러 곳에 저장되고, 이걸 다 지우는 건 미로에서 나오는 것처럼 쉽지 않죠. 그래서 인터넷 세상에서는 어떤 흔적을 남길지 우리 스스로 잘 결정해야 하는 거예요.

크롬 시크릿모드 검색기록 삭제하는 방법

우리가 인터넷을 이용하게 되면 검색 기록이나 로그인 정보 같은 민감한 정보들이 저장되는데, 이런 걸 ‘시크릿 모드’를 이용해 보호할 수 있어요.

시크릿 모드를 쓰면 검색 기록이나 쿠키, 사이트 데이터를 저장하지 않고, 다운로드한 파일이나 북마크는 시크릿 창을 닫을 때까지만 저장된답니다. 그래서 공용 컴퓨터를 쓸 때나, 다른 사람에게 알리고 싶지 않은 내용을 찾을 때 유용하게 쓸 수 있어요.

하지만, 시크릿 모드가 모든 걸 해결해주는 건 아니라는 걸 잊지 말아야 해요. 컴퓨터나 핸드폰에는 검색 기록이 남지 않지만, 인터넷 서비스 제공업체나 회사에서는 여전히 우리의 온라인 활동을 볼 수 있어요. 그리고 크롬이 기기에 정보를 저장하지 않아도, 방문한 웹사이트는 여전히 우리의 활동을 추적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인터넷 세상은 마치 모든 곳에 CCTV가 있는 것처럼, 우리가 어떤 정보를 찾고, 어디를 들렀는지 다 기록되는 거예요. 이런 흔적을 완벽하게 지우는 건 쉽지 않아요. 그래서 인터넷을 사용할 때는 어떤 흔적을 남길지 잘 생각하고, 조심스럽게 다녀야 합니다.

시크릿모드 검색

어떤 기록이 남을까?

‘시크릿 모드’를 켜고 크롬에서 인터넷을 이용하면 어떤 변화가 일어날까요? 이 모드를 쓰면 인터넷 검색 기록을 남기지 않게 되는데, 이게 무슨 의미일지 자세히 알아봐요.

시크릿 모드를 켜고 서핑을 하면, 그 창을 닫은 후에 같은 사이트를 다시 가도 이전에 갔던 사이트가 검색 기록에 남지 않아요. 그리고 시크릿 모드를 쓰는 동안에 입력한 검색어나 양식 데이터도 크롬이 기억하지 않습니다. 그런데 이런 ‘일시적인 기억상실’은 크롬에만 해당되고, 다른 방식으로 남는 기록은 그대로 유지된다는 걸 잊지 말아야 해요. 예를 들면, 인터넷 서비스 제공업체는 사용자가 어디를 갔는지 계속 알 수 있고, 회사 컴퓨터나 네트워크를 쓰면 네트워크 관리자가 우리의 검색 기록을 볼 수 있어요. 그리고 간 어느 웹사이트에는 여전히 우리의 IP 주소가 남아 있어서, 그걸 통해 어떤 검색을 했는지 추적할 수 있습니다.

VPN을 쓰면 인터넷 제공업체와 웹사이트가 사용자의 IP 주소와 검색 기록을 연결하지 못하게 할 수 있지만, 인터넷 활동을 완벽하게 숨기려면 로그를 남기지 않는 VPN을 선택해야 해요. 그런데 VPN을 쓰더라도 웹사이트에 로그인하면 해당 사이트에 접속한 사실이 드러납니다.

그러니까, 인터넷 세상은 마치 CCTV가 돌아가는 곳 같아요. 어떤 정보를 찾고, 어디를 갔는지 다 기록되고, 이런 흔적을 완벽하게 지우는 건 쉽지 않죠. 그래서 인터넷을 이용할 때는 어떤 흔적을 남길지 잘 생각하고, 조심스럽게 다녀야 한다는 거예요.

‘시크릿 모드’를 켜고 크롬으로 인터넷을 돌아다니다 보면 어떤 변화가 생길까요? 이 모드를 사용하면 인터넷 검색 기록을 남기지 않게 되는데, 이게 무슨 의미인지, 그리고 시크릿 모드를 사용하면 진짜로 완벽한 프라이버시를 누릴 수 있는지 알아볼게요.

시크릿 모드를 켜고 인터넷을 돌아다니면, 그 창을 닫고 나서 같은 사이트를 다시 가도 이전에 갔던 사이트가 검색 기록에 남지 않아요. 그리고 시크릿 모드를 사용하는 동안에 입력한 검색어나 양식 데이터도 크롬이 기억하지 않는다는 거죠. 그런데 이런 ‘일시적인 기억상실’은 크롬에만 해당되고, 다른 방식으로 남는 기록은 그대로 유지된다는 걸 잊지 말아야 해요.

예를 들면, 자녀를 보호하기 위한 소프트웨어나 직장에서 사용하는 모니터링 소프트웨어, 또는 사용자 활동을 모니터링하는 악성 소프트웨어가 컴퓨터나 스마트폰에 설치되어 있다면 웹 검색 활동이 여전히 기록될 수 있어요. 이렇게 남는 기록은 인터넷 서비스 제공업체의 시스템, 네트워크 관리자 도구, 또는 기기의 자녀 보호 기능이나 비슷한 소프트웨어에 대해 접근 권한이 없다면 지울 수 없는데요.

그리고 운영 체제 자체가 남길 수 있는 기록 중 하나가 DNS 조회 레코드입니다. 이런 레코드는 브라우저가 잊어버리도록 설정할 수는 있지만, 백엔드에서 생성되는 이 레코드를 방지하는 건 불가능하다는 거죠.

그래서 결국, 시크릿 모드는 인터넷 검색 시 어느 정도의 프라이버시를 제공해주지만, 그 한계와 잠재적인 취약점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해요. 따라서, 신뢰할 수 있는 VPN을 사용하고, 강한 비밀번호를 설정하고, 정기적으로 검색 기록과 캐시를 지우는 등의 추가적인 예방 조치를 통해 온라인 개인정보를 보호하는 걸 추천합니다.

그럼, 검색 기록을 몰래 보는 방법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한 가지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그 방법은 바로 DNS 캐시를 검사하는 것입니다. 이 방법은 다른 사람이 내 컴퓨터에서 무슨 일을 했는지 확인하거나, 방문했던 페이지를 북마크하는 것을 잊어버렸을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시크릿 모드에서 어떤 작업을 했는지 확인하려면 전문적인 소프트웨어나 지식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추가 소프트웨어 없이 검색 기록을 확인할 수 있는 한 가지 방법은 DNS 캐시를 검사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터미널이나 명령 프롬프트를 열고 특정 명령어를 입력하면 됩니다.

시크릿모드 검색기록

컴퓨터에 명령어를 입력하면, 컴퓨터가 얼마 전에 어떤 인터넷 사이트에 들어갔는지 알 수 있어요. 예를 들어, 최근에 ‘google.com’에 들렀다면, 그 사이트에 대한 정보가 컴퓨터에 임시로 남아있을 거예요. 근데 이 정보, 하루가 지나거나 컴퓨터를 껐다가 다시 켜면 없어진답니다.

그럼 이런 명령어를 왜 써야 할까요? 이 명령어로 컴퓨터가 인터넷에 어떤 요청을 했는지 알 수 있거든요. 컴퓨터는 이런 요청 정보를 임시로 저장하는 곳인 ‘DNS 캐시’를 통해 그 결과를 사용자에게 보여줘요. 근데 DNS 캐시는 일시적인 저장 공간이라 컴퓨터를 껐다가 다시 켜면 모든 정보가 사라진다는 걸 기억해야 해요.

결국, 이런 방법으로 컴퓨터가 최근에 어떤 사이트에 들렸는지 알아낼 수는 있지만, 완벽하게 검색 기록을 알아내는 데는 한계가 있어요. 그래도 이 방법을 활용하면 최근에 어떤 사이트를 둘러봤는지, 아니면 다른 사람이 내 컴퓨터를 사용해서 어떤 사이트에 들렀는지를 알아낼 수 있답니다. 그러니 이 방법을 잘 이용해보세요.

시크릿모드 기록 지우는법

크롬에서 ‘비밀 모드’를 쓰면 검색 내역을 손쉽게 없앨 수 있는데, 비밀 모드로 들어갔던 웹사이트의 DNS 캐시, 그니까 임시 기록을 없애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그럴 땐 DNS 캐시를 ‘비우면’ 됩니다.

윈도우를 쓰는 분이라면 ‘ipconfig /flushdns’라는 명령어로 DNS 캐시를 비울 수 있고, 맥이나 리눅스를 쓰시는 분은 좀 다른 방법으로 DNS 캐시를 비울 수 있어요. 그런데 비밀 모드에서 만들어진 다른 종류의 기록들은 컴퓨터에 저장되지 않는다는 거, 잊지 마세요.

예를 들면, 인터넷을 익명으로 쓰려면 VPN을 켜놓고, 이런 기록들이 생기지 않도록 웹 서핑 습관을 바꿔볼 수 있어요. 특히나 회사에서 빌려준 노트북 같이 모니터링이 되는 장치를 쓸 때는, 비밀 모드에서 검색을 하지 않는 게 중요하다는 거 잊지 마세요.

결국, 비밀 모드는 잠깐 동안 개인 정보를 보호해주지만 완벽하게 익명성을 보장해주진 않아요. 완전히 익명으로 인터넷을 쓰려면, 추가적인 보안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시크릿 모드 검색 기록 안남기는법

인터넷에서 개인적인 일을 할 때마다 ‘비밀 모드’를 켜는 게 짜증나시나요? 그리고 인터넷 제공 업체나 네트워크 관리자가 내 검색 기록을 볼까봐 계속 걱정하시나요? 그럴 필요 전혀 없습니다. 왜냐하면 가상 사설망, 즉 VPN이 있기 때문이죠.

VPN은 우리의 온라인 활동을 안전하게 보호하고, 네트워크 트래픽을 안전하게 이동시켜서 아무도 우리가 뭘 했는지 몰라요. 비밀 모드와 함께 VPN을 쓰면, 인터넷 제공 업체나 네트워크 관리자도 우리가 어디를 들렀는지 알 수 없게 됩니다. 게다가 크롬에서 검색 기록을 저장하지 않게 할 수 있습니다.

VPN의 장점 중 하나는 그게 정말 간단하다는 것입니다. 기술에 대해 잘 모르시더라도 VPN은 쉽게 설정하고 사용할 수 있어요. 그리고 다양한 VPN 서비스 업체들이 있어서 우리의 필요와 예산에 가장 맞는 서비스를 고를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